바로사채의 블로그입니다.

일본 취업 : 준비 본문

My Life Story/해외취업

일본 취업 : 준비

바로사채 2021. 8. 24. 01:22
반응형

일본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

 

아주 전형적인 이유이지만, 일본의 문화에 대한 호감에서 시작한 것 같다. 조금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1980년대의 일본 고도 성장기의 문화로, 일본 애니메이션 에서부터 지금도 ‘시티팝’이라 불리우는 일본 특유의 가요에 매료 되었다고 해야겠다.


이야기를 거슬러 올라가, 처음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인지하기 시작했을 때 이야기부터 시작해보려 한다. 내가 국민학생(!) 이었던 시절, 친척집에서 우연히 잠자리 그림이 그려진 메이커의 ‘형광펜’이라는 신기한 물건을 접하게 되었다. ‘MADE IN JAPAN’ 이라는 형광펜에 새겨진 글자를 보았고, 그 때 일본이라는 나라가 있다는걸 처음 인지했다. 그 때가 1986년 즈음이었는데, 그 이후 서울 올림픽 개회식을 녹화하려고 산 비디오 데크 덕분에 비디오 대여점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빌려다 보며 일본 애니메이션에 빠져들었다. 마크로스, 철인28호, 킹 라이온 등을 정주행한 것도 이 때다. 그러다 1989년 내가 중학교 1학년이 되었을 때, 지옥의 외인부대라는 애니메이션을 공중파에서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, 그림의 섬세함과 어른의 세계를 다룬 내용에 매료되어 이 일본 애니메이션에 흠뻑 빠지게 되었다. 그 후, 느린 인터넷 속도에도 불구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구해 보기 시작했고, 일본 문화에 본격적인 호감을 갖기 시작했다. 2000년 군 제대 후 알바 급여를 털어 첫 해외 배낭 여행을 하기로 결심했고, 목적지는 도쿄로 정했다.

당시 나는 일본어를 전혀 하지 못했는데, 고등학교 때 일본어를 제 2 외국어로 배웠지만, 1년간 4번의 시험 총점이 100점 이었을 정도로 관심이 없었다. 그런 연유로, 일본 여행 때 일본어를 못 하는 것에 대한 대비책으로 500페이지가 넘는 가이드 북을 통째로 외우기로 했다. (여담이지만 나로서는 나름 합리적인 결정이었다!) 이 때 일본의 관광지, 지명, 기본적인 역사적 배경 등을 주입식 교육으로 습득하게 되었다. 그게 바탕이 되서 여행을 다녀온 후, 일본 전문 여행사에 취업 제의를 받고 대학 4학년 여름에 여행사의 웹 마스터로 입사하게 되었다. 여행사를 다니는 4년 동안 현장 답사 같은 일을 해왔지만 그때까지도 내가 일본어로 유창하게 말할수 있을 것이라고는 꿈도 꾸지 못했다.

런던 어느 버스 정류소